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양자경 아시아계 최초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K-POP & Entertainment

by TMIer 2023. 3. 14. 00:29

본문

반응형
양자경씨가 아시아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수상하였습니다.

감격적인 순간이 아닐수 없네요.

앞으로도 멋진 작품활동 기대해봅니다.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작품상과 감독상 등 7관왕

제95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은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이하 에브리씽)가 ‘에브리씽 했다’는 말로 요약된다. 배우 양쯔충(양자경)이 아시아계 배우 최초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에브리씽>은 작품상과 감독상, 남녀조연상, 각본상, 편집상까지 가져가 7관왕을 기록했다.

말레이시아 출신 배우 양쯔충은 1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타르>의 케이트 블란쳇, <파벨만스>의 미셸 윌리엄스 등을 제치고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 몇 년 전만 해도 ‘백인’ 위주라는 비판을 받아온 아카데미가 아시아계 배우에게 처음 문을 연 것이다.

 

<에브리씽>은 미국 차이나타운에서 세탁소를 운영하는 이민 1세대 에블린(양쯔충)이 다중 우주를 넘나들면서 벌어지는 SF로 아시아계 이민자, 성소수자, 중년, 여성,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서사를 담은 작품이다.

양쯔충이 연기한 에블린은 현실 세계에서는 동성애자인 딸(스테퍼니 수)과 갈등을 빚고, 다중 우주에서는 세상을 파괴하려는 빌런 ‘조부 투바키’에 맞서 싸우는 인물이다. 양쯔충은 이 작품에서 배우로서 삶과 필모그래피를 녹인 듯한 연기를 선보여 호평 받았다. 양쯔충은 아카데미에 앞선 미국배우조합상(SAG) 시상식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여우주연상을 차지하면서 <타르>의 케이트 블란쳇 등과 함께 유력한 오스카 후보로 점쳐졌다.

 

양쯔충은 수상 소감에서 “이 밤을 지켜보는 나처럼 생긴 소년 소녀들에게 이 상이 희망과 가능성의 불꽃이 되길 바란다”며 “여성 여러분,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전성기가 지났다고 말하도록 내버려두지말라”며 눈물을 흘렸다. 그러면서 “제 어머니께, 세계의 어머니들에게 이 상을 바친다. 그분들이 바로 영웅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에브리씽>의 공동 감독인 대니얼 콴과 대니얼 셰이너트는 어머니를 언급하며 이 영화가 말하는 다중우주 멀티버스 세계관을 반영한 수상소감을 했다.

콴은 “같이 후보에 지명되신 분들이 정말 저희 영웅”이라며 “제가 이상한 영화를 만들 때 저지하지 않고 창의성을 키워주신 부모님께 감사하다”며 선생님 등 쪽지에 적어온 사람들의 이름을 불러가며 감사인사를 했다. 셰이너트도 “저를 스토리텔러로 만들어준 사람은 어머니”라며 감사했다. 그는 마지막에 “저희가 이런 상을 받는 것도 정상이 아니다. 세상 기준에 맞추려고 노력하지 말라”며 “모든 사람에게는 위대함이 있다. 모두가 각각의 천재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영화에서 에블린의 남편 웨이먼드를 연기한 키 호이 콴은 남우조연상을, 국세청 직원을 연기한 제이미 리 커티스는 여우조연상을 받았다.

 

특히 베트남 전쟁 이후 난민 생활을 하고, 할리우드에서 40여년간 스턴트맨을 했던 키 호이 콴은 수상소감에서 “긴 여정을 통해 이렇게 큰 무대까지 올라왔다”며 “사람들은 이런 스토리는 영화에만 나오는 거라고 얘기하지만 이게 바로 ‘아메리칸 드림’이 아닐까 싶다”며 울먹였다.

남우주연상은 <더 웨일>에서 272㎏의 거구로 세상을 거부한 채 살아가는 대학강사 ‘찰리’ 역을 연기한 브렌든 프레이저가 수상했다. 영화 <미이라> 시리즈의 주연으로 세계적인 스타로 떠올랐으나 오랜 침체기를 겪은 프레이저는 <더 웨일>로 재기에 성공했다. 프레이저는 눈물이 글썽글썽한 채 무대에 올라 “멀티버스에 온 것 같다”고 말했다.

1차 세계대전의 실상을 그린 독일의 반전 영화 <서부 전선 이상 없다>은 음악상, 촬영상, 미술상, 국제장편영화상 등 4개 부문에서 상을 받았다.

각색상은 <우먼 토킹>, 주제가상은 인도영화 <RRR>의 ‘나투 나투’, 장편 애니메이션상은 <기예르모 델토로의 피노키오>에게 돌아갔다.

반응형

'K-POP & Entertain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이플스토리에 핵 논란? 넥슨의 대응은?  (0) 2023.03.15

관련글 더보기